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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8일 레드스타수도국에 따르면, 제21회 상하이 국제자동차산업박람회(이하 2025 상하이 모터쇼)가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초 이래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큰 행사인 상하이 모터쇼의 성과는 자동차 산업의 현재 상황과 발전 추세를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홍성수도국은 올해 상하이 모터쇼가 지난 모터쇼와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합작회사, 신차 제조업체, 최고급 브랜드가 없었습니다. 공급업체들은 배후에서 나섰다. 자동차 산업의 사장들은 겸손해졌습니다. 스마트 운전에 대한 홍보가 줄어들고 안전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신차의 절반 이상이 SUV입니다.

많은 합작사, 신차 제조업체 및 슈퍼 럭셔리 브랜드가 불참했습니다.
공급업체는 무대 뒤에서 나선다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는 많은 합작 브랜드, 신차 제조업체, 전통적인 최고급 브랜드가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중국 시장에서 판매 실적이 저조했고, 일부는 심지어 '붕괴'되기도 했습니다.
2002년 중국에 진출한 이래 한국 브랜드인 현대, 기아, 제네시스는 처음으로 대규모 A클래스 모터쇼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프랑스의 대형 자동차 기업인 동풍 시트로엥, 동풍 푸조, 쉐보레, FAW-폭스바겐 제타, 동풍 닛산 베누시아, 재규어 랜드로버, 스바루 등도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HiPhi, HYX, Nezha, Hycan, Yuanhang Auto 등의 신차 제조업체는 현재 상황이 좋지 않아 이번 모터쇼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슈퍼카 홀은 항상 상하이 모터쇼의 중요한 외부 상징이었으며, 보통 8.1홀에 위치합니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마세라티, 롤스로이스는 모두 이번 자동차 쇼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들 최고급 브랜드가 사라지는 이유는 매출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중국 승용차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수입 초호화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1.29% 감소했습니다.

일부 자동차 기술 및 공급망 회사는 뒤에서 시작하여 앞쪽 무대로 자리를 옮겨 주요 행사장에 전시회를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전력 배터리 기업인 CATL(300750.SZ), EVE Energy(300014.SZ), Xinwoda(300207.SZ)의 부스가 각각 Xiaomi Auto와 Xpeng Motors(09868.HK/XPEV.US) 옆에 있습니다. Momenta, Mobileye, Nullmax, SenseTime, Pony.ai(PONY.US) 등 스마트 주행 관련 공급업체가 처음으로 이 전시회에 참여합니다. 위안롱치싱은 독립된 부스 형태로 기술을 전시하는 방식에서 변화했습니다. Huawei Smart Electric과 Huawei Qiankun은 각각 독립된 부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하이 모터쇼는 처음으로 자동차 기술 및 공급망 전시 구역을 마련했으며, 전시 면적은 약 10만 제곱미터이고 참여 기업은 약 400개에 달합니다. 중국 국립라디오방송에 따르면, 국내외 유명 기술, 반도체, 칩 기업이 50여 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회장인 푸빙펑은 상하이 모터쇼에 참여하는 기술 기업과 공급망 전시업체의 수가 크게 늘어났으며, 지능형 연결 신에너지 시대에 기술과 자동차의 긴밀한 융합이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롤 보스"가 교통 암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사장들의 행동과 말은 눈에 띄게 더 차분했습니다.
작년 베이징 모터쇼에서는 레이쥔이 가는 곳마다 사람들로 북적였다. 레이쥔과 샤오미 YU7은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모터쇼 첫날, 레이쥔은 소셜 미디어에 샤오미 부스를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글을 올렸고, 해당 IP는 베이징에 전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 부스는 여전히 매우 인기가 많았습니다. 부스에서 체크인한 방문객에게는 야구 모자와 생수가 무료로 제공되었으며, 하루 최대 5,000개까지 제공되었습니다. 줄이 엄청나게 길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또 다른 고위인사인 유청둥도 왔지만, 그는 상하이자동차(600104.SH) 기자회견에서 상제를 대표해 무대에 섰을 뿐이다. 그 후 그는 홍멍 인텔리전트 드라이빙 부스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했고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는 더 이상 충격적인 발언을 하지 않고, 단지 상제의 첫 번째 자동차가 시장에 출시된 후 판매가 '폭발'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상하이자동차에 생산 능력을 준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번에 저우홍이는 자동차 회사에 어떤 제안도 하지 않았고, 자동차 지붕 위에 올라가지도 않았습니다. 주홍이는 운전면허 시험에 합격했느냐는 질문에 "곧 합격할 거예요"라고 답했고, 인터넷 스타 "형님 찐거위"의 피드도 거부했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어. 너무 보고 싶었어." 리 오토(02015.HK/NIO.US) 회장 리샹이 오랜만에 제품 매니저 자격으로 오토쇼 기자 회견에 모습을 드러냈다. 샤오펑 모터스 회장 허샤오펑과 저우홍이가 인간형 로봇 IRON과 상호 작용했습니다. NIO(09866.HK/NIO.US)의 회장인 리빈은 NIO, Ledao, Firefly 등 3개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바빴습니다.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는 "NIO, 샤오펑, 리 오토"의 최고 경영자들이 모였지만, "함께 모이지" 않았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CATL 회장인 쩡위췬의 잦은 방문은 공급업체와 파트너 간의 소통에 가깝습니다. 레드스타 캐피털 뷰로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그는 모터쇼 이틀 전에 Ideal, Avita, Leapmotor(09863.HK), Porsche, Audi, Nissan, Honda, Changan(000625.SZ), BAIC, SAIC, NIO, SERES(601127.SH), Geely 등 10개 이상의 브랜드의 임원을 방문하거나 접견했습니다.
스마트 드라이빙 홍보가 식어가고 있다
자동차 쇼는 지능형 주행이 아닌 안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자동차 회사 사장들의 겸손한 태도는 최근 지능형 주행에 대한 엄격한 감독과 관련이 있습니다.
샤오미 SU7 고속도로 사고는 지능형 운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널리 불러일으켰습니다. 4월 16일, 공업정보화부 공식 홈페이지에서 "장비산업1부서가 지능형 커넥티드카 제품 접근 및 소프트웨어 온라인 업그레이드 관리 추진회의를 소집한다"는 공고를 발표했는데, 여기서 자동차 제조업체는 종합 주행 지원 시험 검증을 철저히 진행하고, 시스템 기능 경계와 안전 대응 조치를 명확히 해야 하며, 과장이나 허위 선전을 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정보 제공 의무를 엄격히 이행하고, 생산의 일관성과 품질 안전에 대한 주된 책임을 실제로 맡아 지능형 커넥티드카 제품의 안전 수준을 실제로 높여야 합니다.
중국 국립라디오방송에 따르면, 발표 이후 스마트 드라이빙과 관련된 일부 자동차 회사는 자사 모터쇼 홍보 자료를 하룻밤 사이에 변경했다고 합니다. 붉은별수도국은 다양한 부스를 방문하여 자동차 회사와 공급망 회사 모두가 홍보 슬로건을 그에 맞게 수정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이디얼 오토의 부사장인 류지에(劉杰)는 레드스타캐피탈에 이번에 인텔리전트 드라이빙 리뉴얼 에디션의 이름을 스마트 리뉴얼 에디션으로, AD 맥스는 어드밴스드 어시스턴트 드라이빙(Advanced Assisted Driving)으로, AD 프로는 어시스턴트 드라이빙(Assisted Driving)으로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레드스타캐피탈과의 인터뷰에서 딥블루 오토 CBO 리판은 "지능형 주행은 이제 국가 규정에 따라 복합 주행 지원으로 불린다"고 강조하며 홍보가 더욱 엄격하고 실용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딥블루 오토모티브 출시 컨퍼런스에서 화웨이 자동차 사업부 CEO인 진유지는 스마트 주행을 두 번 언급했지만 곧이어 스마트 보조 주행으로 용어를 변경했습니다. 발렛파킹 기능도 발렛주차로 변경되었습니다.
보조 주행은 더 이상 자동차 회사의 홍보 초점이 아니며, 안전은 이 자동차 쇼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리빈은 핵심 기술인 '신 3대 부품'이 스마트카 안전성의 상한선을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지리는 20분간의 기자회견에서 안전에 대해 61번 언급했고, 배터리 바닥 안전 특허를 업계 전체에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샤오펑 모터스는 업계 최초의 "AI 지능형 보조 운전 안전 훈련 캠프"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세레스는 상하이 모터쇼에서 지능형 안전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동풍자동차는 안전이 기술의 배경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쓰다는 "안전은 마쓰다가 운전의 즐거움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제 조건"이라고 말하며 다양한 수동 안전 기능과 배터리 안전 기능 도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SUV 난투극
불확실한 시장에서 확실성을 추구하다
자동차 회사들은 더욱 실용적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산업 분석가인 류하오는 레드스타캐피털에 시장이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을 때 SUV는 비교적 안전한 선택이라고 말했습니다.
화타이증권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상하이 모터쇼에는 97개 모델이 전시되고(신모델 43개 포함), 그 중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53%에 달합니다. 이 중 B클래스와 C클래스 SUV가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자동차 회사의 레이아웃의 핵심이 되고 있다. CD급 중대형 SUV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사용하는 반면, BC급 중형 SUV 시장은 순수 전기 분야에 집중합니다.
레드스타 캐피털 뷰로는 이번 오토쇼에 출품된 SUV가 하이브리드든 순수 전기 자동차든 경쟁에서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측면에서 Ideal은 전체 시리즈에 레이저 레이더를 표준으로 탑재한 L6 지능형 재생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웬지에 M8은 출시 전 소량 주문이 15만 대에 달했고, 대량 주문은 출시 1시간 만에 2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지커 9X는 2개의 토르 칩과 5개의 레이저 레이더를 탑재해 "새로운 에너지 시대의 가장 고급스러운 SUV"로 알려져 있습니다. Huawei가 지원하는 Deep Blue S09는 올해 하반기에 Huawei ADS 4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며, Ideal L9보다 20만 위안 저렴하여 "진정한 대체품"이라고 주장합니다. 2세대 하발 샤오롱 MAX는 Hi4 사륜구동과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을 전 시리즈에 기본으로 탑재했으며, 출시 첫날 주문량이 16,000대를 돌파했습니다. BYD(002594.SZ)도 풀사이즈 고급 SUV인 양왕 U8L을 출시했습니다.

순수 전기차 측면에서 샤오펑 G7의 판매 포인트는 전면 내비게이션 지원 주행 기능과 5C 슈퍼차징이며, 시장 가격은 20만 위안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edao L90은 파워 스위칭 루트를 갖춘 3열 대형 SUV입니다. 리프모터 B10은 9만9,800위안에서 12만9,800위안까지 가격대가 형성돼 레이저 레이더 모델을 13만 위안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높은 가성비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합작 브랜드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창안 마쓰다는 신에너지로의 전면적 전환을 거친 후, 이 모터쇼에 두 번째 모델인 EZ-60을 선보였습니다. SAIC 폭스바겐이 최초의 풀사이즈 확장형 SUV 컨셉트카 ID.ERA를 출시했습니다. 지난 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하지 못했던 인피니티는 풀사이즈 SUV QX80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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